태성중학교의 '2021 학생 주도성 프로젝트'에서 2학년 1반에서는 <지구 환경 살리기>라는 주제를 선정했다. 학생들은, 지구 환경이 얼마나 오염되어 가고 있는지에 대한 현재의 실태를 파악하고 조사했다. 그리고, 환경보호를 위해서 우리가 지금 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찾아 보았다.
프로젝트 활동은 아래와 같이 진행했다.
△1단계. 현재 지구가 얼마나 심각하게 오염되고 있는지 조사하고, 조사한 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하고 발표.
△2단계. 개인별로 도서를 선정해 읽고, 오염되어 가고 있는 지구를 되살리기 위해 우리가 실천해야 할 일은 무엇인지 조사하고 발표.
△3단계. 우리가 실천할 내용을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기.
△4단계. 실천한 내용을 통해, 환경보호를 위한 실전 경험과 앞으로 해야할 일에 대해서 최종 토의.
이번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서, 학생들은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가 병이 들면 누가 먼저 피해를 입는지 알게 되었고, 환경의 소중함도 깨닫게 되었다. 이렇게 소중한 환경을 위해서 “나부터 먼저", "작은 것부터 하나부터”라는 것을 실천하고, 주위에 홍보하면서, 작은 변화가 큰 변화를 일으키는 역동성도 배우게 되었다.
또, 학생들은 책 「환경과 생태 쫌 아는 10대」, 「생태계와 환경 오염」, 「환경오염과 지구」 등을 읽고, 그 내용을 정리해 실천 사례들을 구상했다. 2학년 1반 학생들은 앞으로의 지구 환경을 마들기 위해서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